진천군농업기술센터(소장 양현모)에서는 고품질 벼 생산을 위한 이삭거름 적기 적량 시용을 당부하였다.
적기에 이삭거름 사용은 벼알을 충실하게 하고 등숙율 향상과 완전미 비율을 높여주어 고품질쌀을 생산할 수 있다.
올초 군에서 지급된 맞춤형 비료 사용시 10a 당 15kg, NK 복비 사용시 10a 당 11~12kg를 이삭패기 25일전에 시용하는 것이 적당하다. 진천지역 벼 이삭패는 시기는 추청의 경우 8월 18~21일사이로 보고 있으며 이삭거름을 7월 25일 전후로 사용하면 된다.
농업기술센터 양현모 소장은 “지나친 질소 비료 시용은 도복을 조장하고 쌀 단백질 함량을 증가시켜 쌀이 딱딱해지며 밥맛을 떨어뜨린다.”며 사용시기와 사용량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하였다. |